본문 바로가기
학습자료/문제해결

전략수립 Process 6단계.pdf

by 늑대 뛰어넘기 2023. 11. 29.

출처 : 전략수립 프로세스 6단계 (문제해결 사전학습자료) 중

 

전략수립 프로세스 6단계는?

기본적인 마케팅 기본 프로세스 6단계를 토대로 사업전략이나 신사업계획 등을 기획하기 위한 기본적인 tool이라 생각하면됩니다. 보통 구축되어 있는 기업의 비전, 미션, 핵심가치와 기업의 목표 설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이후 환경분석, 경영전략, 전략실행 단계로 프로세스가 전개됩니다. 본 전략수립 프로세스 6단계에서는 환경분석과 경영전략 단계로 이어지는 내용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내용은 인력운영, 재무적 검토 등 전략실행단계로 보시면 됩니다.

 

1단계 제품특성 분석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핵심기능과 특성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 외부환경 분석(거시적)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내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인 상황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요소를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 내외부환경 분석(미시적)

보통 3C분석이라고 하며, 자사의 역량, 경쟁사, 시장과 고객 차원에서  시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4단계 SWOT 분석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요인을 믹스하여 우선순위별 전략을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5단계 STP 분석

SWOT분석을 토대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고객을 설정하고, 어떻게 차별화할지 보다 전략을 구체화하는 단계입니다.

 

6단계 4P 마케팅 믹스

도출된 전략을 제품, 가격, 촉진, 유통의 4단계별 세부화하여 실제 전략실행으로 연결될 수있도록 고도화하는 단계입니다.

첨부된 PDF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세요. 감사합니다.

Problem Solution pre-learning article.pdf
0.45MB

'학습자료 > 문제해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blem Solution #1. 문제정의  (7) 2023.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