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자료/조직개발

역할연기법

by 늑대 뛰어넘기 2023. 11. 29.

연극 <언더스터디>의 한 장면

 

역할연기법은 심리학에서 역할극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으로 1900년대 초, 미국의 정신과 의사들이 환자들의 정신적 회복을위해 이용한 방법입니다. 타인의 역할을 연기를 통해 경험해 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놀이로, 집단 구성원들에게 서로 다른 역할을 주고 어떤 가상적 상황에서 서로 협의하여 결정을 하게 함으로써 다른 역할을 맡은 사람들과 원만한 타협을 보게 하는 교수기법입니다.

역할연기법의 종류

1. 각본에 의해 역할연기를 하는 사전에 계획된 역할연기법 : 연기자가 내용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대본에 나온 대로 연기하는 것

2.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역할연기를 하는 자발적인 역할연기법 : 실제 상황과 똑같이 연기하는 것.

역할연기법의 장점

1. 심리적 억압에 대한 표출이 가능하다.

2. 실제 상황과 가까워 현실감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3. 집단 구성원 간의 친근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4. 실제 연기를 통해 생각과 행동의 차이를 학습할 수 있다.

5. 타인의 연기에 대한 관찰을 통해 기발한 아이디어나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역할연기법의 단점

1.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2. 계획을 주의 깊게 하여야 하는데, 강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

3. 역할연기가 서투르게 진행될 경우 효과를 거둘 수 없다.

4. 실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장난스럽게 할 우려가 있다.

5. 교육효과를 정확히 예측하고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역할연기법을 교육에 접목시킬 때 일반적으로 조직에 투영하여 역할을 맡기고, 그 역할을 하면서 어떤 관점에서 상대를 대하게 되는지를 인지하고 학습하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교육생 또는 참가자의 경험과 견해에 따라 상황을 설정합니다. 보통 연기자는 2명이상으로 구성하고, 관찰자까지 구성합니다. 모두가 함께 참여하면서 동시에 관찰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출처 : 스브스뉴스 썸네일 중

 

역할연기법의 쉬운 적용

‘야자게임’을 역할연기법에 접목하면 어떨까요? 평소 조직 내 상하관계를 바꿔 역할을 하고, 그들이 평소에 상사가 부하를, 부하가 상사를 어떻게 대하고, 어떤 행동과 생각을 하는지를 상대를 통해 자신을 알 수 있고, 또 그 역할연기를 통해 개선의 부분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준비의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며, 역할연기법의 강사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난으로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을 다양한 장치를 통해 제거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