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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광고

마케팅 효과측정 유형

by 늑대 뛰어넘기 2023. 6. 13.

데이터 분석

1. SEO 지표

이 마케팅 지표를 통해 현재 SEO가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해야 할 몇 가지 필수적인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얼마나 많은 방문자들이 검색을 통해 자신의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는지 확인

 2) 전환 지표(Conversion metrics) 
     이메일 구독, 옵트인 양식 제출, 전화 등의 상담 문의

 3) 백링크 및 레퍼링 도메인(Backlinks and Referring domains)  
     다른 사이트에서 자사의 사이트와 콘텐츠로 연결되는 각각의 링크

 4) 도메인 권위(Domain authority) 사이트의 권위

 5) 페이지 속도(Page speed) 페이지의 로딩 속도

 

 

2. 콘텐츠 마케팅 지표 

 1) 콘텐츠 소비 지표(Consumption metrics) 
    페이지 뷰(Page views), 평균 체류 시간(Average time on page),
    고유 방문자 수(Unique visitors), 각 페이지에서 보내는 시간, 재방문자 대비 신규 방문자 수

 2) 유지(Retention)  
    사이트 방문자들이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보는지 알려주는 방문당 페이지 수(Page per visit),
    클릭 후 페이지를 떠나는 사람 수를 측정하는 이탈률(Bounce rate)

 3) 참여도(Engagement)  
    댓글(Comments) 및 세션 기간(Session duration)(= (time spent per visit).

 4) 리드(Leads) 
    생성된 리드 수 및 서비스나 제품에 관심있는 사람의 수

 

3. 소셜미디어 지표 

트래킹해야할 소셜미디어 지표는 많지만 몇몇은 좋아요(Like)와 같은
허영 지표(vanity metrics, 비즈니스 성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 않는 지표들)들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중요시하게 여겨야 할 소셜미디어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지도 지표(Awareness metrics)
   게시물이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알려주는 Impression(게시물이 노출된 횟수)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게시물을 보았는지 알려주는 Reach (게시물을 본 고유  인원 수)

 2) 참여 지표(Engagement metrics)  
   소셜미디어에 자사를 태그하는 사람들의 멘션이나 댓글, 그리고 자사의 게시물에 남긴 댓글

 3) 고객 관리 지표(Customer care metrics)  
   응답률과 응답 속도 – 고객이 보내온 메시지에 반응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응답한 횟수

 4) ROI 
   링크 클릭(Link Clicks,), 레퍼럴(Referrals), 그리고 전환(Conversion).
   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상의 링크를 클릭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방문한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을 완료(전환)하는지 확인합니다.

 

4. 이메일 마케팅 지표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레포트할 때는 항상 다음 이메일 마케팅 지표를 포함하세요. 


 1) 오픈율(Open rates)
이메일을 오픈하는 사람 수

 2) 클릭율(Click-through rates) 이메일 내 링크를 클릭하는 사람 수(전체 이메일 오픈 숫자에서)

 3) 구독 취소자 수(Number of unsubscribes) 이메일 구독을 취소하는 사람 수

 4) 이탈률(Bounce rates) 이메일 구독 리스트 중에서 몇 개의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았는지 보여줌

 5) 전환율(Conversion rate) 이메일 내 링크를 클릭하고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사용자 수를 측정

 6) 리스트 증가율(List growth rate) 이메일 구독자 증가율

 7) 참여도(Engagement rate) 이메일 구독자가 이메일을 오픈하고, 클릭하고, 회신하는데에 대한 추정치

 

5. 페이드 미디어 마케팅 지표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마케팅 지표는 각각의 광고 캠페인의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는 그럼에도 계속 주시해야 할 몇 가지 필수 지표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1) 클릭(Clicks) 광고에 대한 클릭 수

 2) 전환(Conversion)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특정 액션을 완료하고 있는지.

 3) 전환율(Conversion rate) 전체 광고 노출 대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전환하고 있는지

 4) 전환당 비용(CPC, Cost per conversion) 각각의 전환에 소요되는 비용

 5) 클릭율(CTR, Click-through rate) 광고에서 클릭하는 횟수를 광고가 창출한 노출 수로 나눈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