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과 광고

마케팅 지표 _ 브랜드 인지도,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

by 늑대 뛰어넘기 2023. 6. 14.

1.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사람들이 어디서 브랜드 명을 검색하는지 트래킹할 수 있고, 온라인에서 얼마나 자주 브랜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지 키워드 도구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시성(Visibility)은 마케팅에 미치는 또 다른 영향이며, 브랜드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지표

 

2. 트래픽(Traffic) 

트래픽 지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웹사이트에 접속하였는지,어떤 채널을 통해 접속하였는지 알려줍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어떤 채널이 웹사이트 트래픽을 많이 유입하는데 효과적인지 알려줍니다. 

티스토리 트래픽 검색 경로 확인

 

트래픽 데이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또 변하기 때문에 트래픽이 증가 혹은 감소하였는지, 이전 데이터와 비교하였을 때 그대로 유지되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트래픽의 가장 효과적인 소스가 무엇인지 확인하면서 이를 개선시키세요.

 

이런식으로 잠재 고객들이 내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방식을 알게되면 어느 마케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어떤 채널이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지 알 수 있게 됩니다. 

3.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광고나 소셜미디어, 리퍼럴 사이트와 같은 채널을 통해 사이트로 유도되는 트래픽을 제외하고, 검색엔진을 통해 곧바로 유입되거나 동일한 도메인 안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말합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의 자연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된 웹페이지 링크를 타고 들어온 웹사이트 방문자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분명한 SEO를 잘 수행한 웹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높은 평가를 받는다면 오직 콘텐츠의  힘만으로 상당한 양의 오가닉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전체 트래픽의 대부분을 오가닉 트래픽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전체 트래픽의 60~80%를 오가닉 트래픽에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가닉 트래픽이 거의 모든 채널보다 높게 전환된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도착할 때 그 트래픽 자체가 더 품질이 높기 떄문입니다.
오가닉 트래픽이 감소하면 거의 매번 수익도 감소하기 때문에 마케팅 레포트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 지표입니다.

특히 페이드 미디어와 같은 지표들은 비용 없이는 계속 반복할 수는 없는데 오가닉 트래픽은 일부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가 있겠지만 페이드 미디어 등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계속 꾸준히 유지될 수 있습니다.

오가닉 트래픽 예시 (어센트 코리아 발췌)

4. 레퍼럴 트래픽(Referral Traffic)

레퍼럴 트래픽은 사용자가 SNS나 다른 웹사이트에 올려진 링크를 클릭해서 유입된 것을 의미합니다. 리드(Lead)가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그들이 웹사이트에 어떻게 올라갔는지를 알려줍니다. 이 측정 지표는 고객들에게 그들의 마케팅 전략 중 어떤 부분이 가장 잘 작동하는지 실제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SEO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오가닉 검색을 통해 많은 새로운 리드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것은 좋은 신호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새로운 리드들이 온다면 그 곳에 광고를 더 한다거나, 효과가 없는 곳의 링크를 막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5. 레퍼럴(Referrals)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지표는 고객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반복적인 추천을 받느냐 하는 것입니다. 현 고객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결국 보다 많은 신규 고객들을 창출할 것입니다.

'마케팅과 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효과측정 유형  (0) 2023.06.13
옥외광고의 특수성과 영상제작  (0) 2023.06.13
옥외광고 효과측정  (0) 2023.06.13
광고 캠페인의 효과 측정 방법  (0) 2023.06.13